지난 11월 17일 한국인터넷소통협회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방송통신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등이 후원하는 '제14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평가는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지표인 인터넷소통지수(ICSI)와 소셜미디어지수(SCSI), 그리고 콘텐츠경쟁력지수(CQI)를 활용하여 고객 패널이 직접 조사에 참여하고 학계·산업계 전문가들이 검증하는 까다로운 심사를 거쳤다. ICSI와 SCSI는 소통채널 운영과 프로모션·이벤트 활동, 콘텐츠, 소통마케팅 효과 등 85개 평가지표로 구성됐으며, 콘텐츠경쟁력지수(CQI)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콘텐츠 활용성과 효과성, 그리고 콘텐츠 운영성 등을 중심으로 설계됐다. 지난 15년 동안 1,500여개 기업(관)이 참여하여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을 통해 성과를 입증 받았다.

고객평가 결과 보고서인 <소통컨슈머리포트>는 수상기업(관)별로 개별 제공된다. 또한 수상기업(관) 포함 400여개 기업(관) 분석자료는 콘텐츠 전문미디어 <THE CONTENTS NEWS>와 우수사례 서적출판, 그리고 정규 교육과정 등을 통해 지속 확산된다.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인기투표에 의한 수상기업(관) 선정과 보도용 일회성 시상에서 벗어나, 빅데이터분석 및 고객평가 등 객관적 지표측정과 진단결과에 따른 운영방향을 제시합니다. 본 시상제도의 특징은 고객이 직접 평가하는 소통(소셜)지수(ICSI•SCSI)와 빅데이터 기반의 콘텐츠경쟁력지수(CQI)를 통해 디지털 소통효과를 측정하고 고객VOC, FGI로 성과를 입증하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본 시상제도는 고객평가/분석, 리포트발간, 컨설팅, 인력양성, 서적출판, 전문매체 운영, 보도 및 칼럼연재 등 체계적인 성과관리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더콘텐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