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소통협회(회장 박영락)'15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인터넷소통대상소셜미디어대상디지털콘텐츠대상공감콘텐츠대상메타버스소통대상)‘를 통해 디지털 소통효과를 측정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운영개선에 필요한 방향을 제시한다.

올해 15주년을 맞이하는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인기투표에 의한 수상기업() 선정과 보도용 일회성 시상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One-Stop 성과관리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성과관리 프로그램은 국내 유일하게 개발한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지표를 활용하여 기업()의 디지털 콘텐츠 모니터링 및 분석, 고객/전문가 VOCFGI 실시, 소통컨슈머리포트 발간, 우수사례 발굴/확산, 보도/칼럼연재, 콘텐츠 사례공유 전문채널 운영, 우수사례집(서적)발간, 인력양성/교육지원, 시상/인증 등으로 구성되며 61일부터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제15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이미지>

평가는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지표()인 콘텐츠경쟁력지수(CQI)와 측정지표()인 인터넷소통지수(ICSI), 소셜미디어지수(SCSI)를 기반으로 콘텐츠 모니터링, 고객VOC, FGI, 빅데이터 분석, 고객만족도 조사 등 정량/정성적 평가를 체계적으로 진행한다. ICSISCSI 지표는 소통채널 운영과 디지털 콘텐츠 분석, 프로모션·이벤트 활동, 소통마케팅 효과 등 85개 평가지표로 구성됐으며, 콘텐츠경쟁력지수(CQI)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콘텐츠 활용성과 효과성, 그리고 콘텐츠 운영성 등을 중심으로 설계됐다. 지난 15년 동안 1,500여개 기업()이 참여하여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을 통해 성과를 입증 받았다.

평가방법은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은 1, 2차로 나누어 진행된다. 우선 1차 측정지표()인 콘텐츠경쟁력지수에 의거 1차 수준평가를 진행한다. 수준평가 결과 Cut-Off를 통과한 기업()에 한해 수상후보로 선정하고 성과관리프로그램(측정지표(소통지수) 평가, 고객패널 VOC, FGI, 운영성 평가, 소통컨슈머리포트 제공, 보도 및 성과홍보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평가결과는 체계적인 모니터링 및 컨설팅 방법론(Metrix)에 따라 <소통컨슈머리포트>로 발간되어 개별 기업()에 제공된다. 또한 수상기업()을 포함한 400여개 기업() 분석자료는 <소비자와 통하는 콘텐츠마케팅> 책자로 발간되어 확산된다. 아울러 우수사례 확산 플랫폼인 THE CONTENTS NEWS 채널과 사례교류의 장인 THE CONTENTS SUMMIT, K-소통포럼, 더콘텐츠포럼(월례교류회) 등을 통해서도 사례교류와 소통경쟁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지속 운영된다.

<15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추진 프로세스>

한국인터넷소통협회 박영락 회장은 올해 상반기 디지털 소통효과를 분석한 결과 코로나로 인해 오히려 디지털 소통활동이 고객의 눈높이에 따라 지속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고객과의 소통방식에 획기적인 변곡점이 작용하면서 온택트 콘텐츠로 무장한 디지털 소통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라고 언급했다. 디지털 콘텐츠는 영상을 중심으로 독창성이 돋보이는 콘텐츠가 각광을 받으면서 질적으로 향상되는 추세이다. 특히 2021년 대비 고객의 시각적인 콘텐츠 소비성향에 힘입어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MZ세대 참여기반 콘텐츠 개발에 주력하여 전반적으로 수준이 향상되고 있다. 공공은 코로나 이슈 등으로 콘텐츠 개발에 제한적으로 대응하여 다소 정체 되었지만 새정부의 정책마케팅 영역이 확대되면서 언택트 디지털 소통경쟁력은 오히려 강화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또한 박영락 회장은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접목된 숏폼 콘텐츠, 콜라보 콘텐츠, 캐릭터 콘텐츠 등이 두각을 나타낼 전망이고, 최근 이슈로 등장하는 ESG 관련 콘텐츠 개발과 공유가 확대될 것으로 평가했다. 아울러 코로나 환경에 적합한 비대면 콘텐츠 개발과 제작에 역량이 더욱 강화되면서 소비자 참여형 콘텐츠, 메타버스 등과 같이 트렌디한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소통의 중심 매개체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민국소통어워즈 10대 특장점>

* 한국인터넷소통협회는 지난 2004년에 설립된 국내에서 유일하게 인터넷과 소셜미디어, 디지털 신기술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 홍보, 마케팅, CS, CRM, 비즈니스, 사회공헌, 정책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 실무자 및 책임자 중심으로 설립된 민간단체이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주무부처로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지수 개발 및 고도화, 연구, 평가, 교육, 컨설팅 등의 다양한 공익적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소통어워즈는 기업()의 경영성과에 기여하고 운영개선에 필요한 이정표 제시는 물론 고객접점에서 수고하는 실무자와 책임자의 자긍심 고취와 칭찬과 격려의 장 마련이 핵심 취지이다.

<제14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시상식 스케치영상>

제15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참가 양식 다운로드 링크

https://kicoa.or.kr/award-ov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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